본문 바로가기
  • 紹睿: 자유롭고 더불어 사는 가치있는 삶
Project/따릉이 및 자전거 데이터 분석

[따릉이] 자전거 도로에 관하여 (1) - 자전거 도로와 만족도

by 징여 2018. 9. 16.
반응형

자전거 도로에 관하여


서울시 자전거 이용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서울정보소통광장에 가면 받을 수 있다.

데이터가 2년단위로 있어서, 2014년과 2016년을 비교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따릉이는 2015년에 시행된 서비스라는점이다.)


무튼, 결과를 보면 자전거 도로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도는 전혀 향상되지않았다.


141.5km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도는 6.4점으로 동일했으며 수치를 보면 알겠지만, 자전거우선도로가 급격히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4년도에는 자전거전용차로, 자전거전용도로,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3가지밖이없었는데, 2016년도에는 자전거우선도로라는 것이 생겼다.

자전거도로들의 차이는 무엇일까? (녹색교통운동에서 가져옴)


1. 자전거전용도로

자전거만 통행할 수 있도록 분리대/연석 기타 와 유사한 시설물에 의하여 차도 및 보도와 구분하여 설치된 자전거 도로


2.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외 보행자도 함께 통행할 수 있도록 차도와 구분하거나 별도로 설치된 자전거 도로


3. 자전거 전용차로

다른 차와 도로를 공유하면서 안전표지나 노면표지등으로 자전거 통행 구간을 구분한 차로


4. 자전거 우선도로

자전거와 자동차가 함께 도로를 사용하는 도로...

출처: http://newsimg.hankookilbo.com/2015/11/03/201511031555255970_1.jpg


2015 부터 2017까지 자전거 도로 현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