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와 정보
정의
1) dare(주다)의 과거분사형으로 '주어진 것'
2) 추론과 추정의 근거를 이루는 사실
3) 다른 객체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가치를 갖는 것
특성
1) 존재적 특성: 객관적 사실(Fact, Raw material)
2) 당위적 특성: 추론, 예측, 전망, 추정을 위한 근거(Basis)
유형
1) 정성적(Qualitative): 언어,문자 등으로 data의 형식이 정해져 있지 않다.
2) 정량적(Quantitative): 수치, 도형, 기호 등
암묵지와 형식지
암묵지: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 되어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 공통화, 내면화 => 조직의 지식으로 공통화
형식지: 문서나 매뉴얼처럼 형상화된 지식: 표준화, 연결화 => 개인의 지식으로 연결화
DIKW의 정의
1) Data:
A마트는 100원, B마트는 200원
2) Information: 데이터의 가공,처리 + 데이터간의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 도출
A마트가 더 싸다
3) Knowledge: 정보를 구조화 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 -> 지식으로 내재화 시킨것
A마트를 사야겠다.
4) Wisdom: 창의적인 산물
A마트의 다른 상품들도 B마트보다 쌀것이다.
-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특징
데이터베이스 정의: 관련된 레코드의 집합, DBMS(관리시스템)
데이터베이스 특징
1) 통합된 데이터
2) 저장된 데이터
3) 공용 데이터
4) 변화되는 데이터
- 데이터 베이스의 활용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DB에 수시로 갱신하는 프로세싱 / 데이터 갱신 위주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정보 위주의 분석 처리 / 데이터 조회위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 DB marketing, One-to-One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 IT를 이용하여 실시간 정보공유, 거래선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이익 극대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인사, 제부, 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의 각종 관리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구축
RTE(Real time Enterprise): ERP, SCM, CRm등 하나로 통합/ 실시간 기업 -> 기업경영시스템
BI(Business Intelligence):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의사결정에 활용
Query, reporing, OLAP, 통계분석, 예측 데이터 마이닝 등의 결합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내 상호연관된 모든 어플리케이션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적재산
제조부문: SC 위주 / RTE를 통한 IT화의 비중 확대
금융부문: CRM을 통한, EDW(Enterprise Data Warehouse)확장
유통부문: CRM과 SCM구축, 상거래를 위한 KMS, RFID등장으로 유비쿼터스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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